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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계열사로부터 브랜드 사용료를 받는다.

 KT가 계열사로부터 브랜드 사용료를 받는다.


KT는 지난해 ‘KT그룹 브랜드 사용료 부과제도’를 마련했으며 올해부터 KT를 사명에 사용하고 있는 계열사를 대상으로 브랜드 사용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브랜드 사용료는 무형자산인 브랜드가 기업의 경제적 이익에 기여하는 부분을 고객 설문과 재무 분석을 통해 화폐가치로 환산해 산정하게 된다.

매출의 0.2% 내외가 브랜드 사용 징수율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계열사마다 미치는 KT 브랜드의 영향력은 다르겠지만 징수율은 동일하게 가져간다. KT는 올해 브랜드 사용료를 내년에 계열사에 부과할 예정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56개 계열사의 총 매출은 9조9500억원이다. 브랜드 사용 징수율을 0.2%로 잡을 경우 KT는 자회사로 부터 199억원을 벌어들이게 된다.




하지만 KT 자회사 중에는 KT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상당하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BC카드다. BC카드는 2013년 매출이 3조733억원으로 자회사 중 매출이 가장 많지만 KT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 사용료 부과 대상이 아니다. 

나스미디어, 이니텍, 넥스알 등 KT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는 계열사들도 브랜드 사용료를 지급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