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서/기업정보,뉴스

현대차, 美 정부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참여

현대차, 美 정부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참여

현대자동차가 미국 정부가 이끄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개발에 참여한다.

현대차는 미국 에너지부가 지난 13일(현지시간) 발족시킨 민관 합동 연료전지차 연구기관인 'H₂ USA'에 개발 파트너로 참여하는 글로벌 완성차업체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와 함께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일본 도요타, 닛산이 개발 파트너로 뽑혔다.

H₂ USA는 완성차업체와 미 정부기관, 에너지회사 등이 참여해 수소연료전지의 제작단가 절감, 미국 내 연료전지차 충전소 설립, 충전 설비 규격 등 수소연료 인프라 발전 방안을 연구하게 된다.

미국에 저렴하고 깨끗한 수소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방안을 찾는 것이 목표다.

연료전지차는 기름 대신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를 일종의 배터리처럼 사용하는 차다. 수소연료전지는 전기를 충전하는 대신 수소를 재충전하면 된다.

현대차는 특히 세계 최초로 연료전지차 대량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어 개발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2월 울산공장에 연료전지차 대량생산 설비를 구축했고 2015년까지 세계 최초의 상용 연료전지차이자 독자개발한 투싼ix FCEV 1000대를 전 세계에 판매한다는 목표다.

또한 현대차는 시험운행을 위해 투싼ix FCEV를 미 정부에 공급하기로 했다. 1번 충전으로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한 기존 전기차 주행거리(약 150km)의 약 4배인 594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반응시켜 발생하는 전기로 모터를 돌려 구동력을 얻는 차세대 친환경차. 전기차의 단점인 짧은 주행거리 문제는 극복했지만 수소연료전지 원가가 높아 대당 2억 원에 달하는 비싼 가격을 어떻게 낮추느냐가 과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