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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서/뉴스

중국 7200조원 ‘징진지 수도권 발전계획’ 본격 가동

30일 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 심의 통과
인구 분산, 교통일체화, 생태보호, 산업이전 4가지 초점


[중국 징진지 발전계획]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이 수도 베이징(北京)과 톈진(天津), 허베이(河北)성을 연계해 발전시키는 수도권 발전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된다.  


중국 공산당이 지난 달 30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주재로 중앙정치국 회의를 열어 '징진지 협동발전 계획 요강 ' 을 심의해 통과시켰다고 중국 신화망(新華網) 등이 1일 보도했다.  


징진지(京津冀)란 베이징·톈진·허베이성에서 한 글자씩 따온 말로 우리나라 서울·인천·경기와 비슷한 개념이다. 지(冀)는 허베이성을 한 글자로 부를 때 쓰는 약칭이다. 세 곳을 합치면 2014년 기준 인구 1억 명, GDP 6조6500억 위안(약 1170조원)에 달한다. 징진지 개발계획은 지난 해 2월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제안한 정부 주도 중점사업이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지역간 경제 격차를 줄이고 산업 기능을 재배치한다는 것이다. 



징진지 개요 [자료=경화시보] 

요강에 따르면 징진지 개발 계획은 △수도 인구집중 분산 △교통일체화 △생태환경 보호 △산업 이전 등 3개 부분에 초점을 맞춰 추진된다. 중국 재정부는 징진지 개발 사업에 향후 6년간 약 42조 위안(약 7200조원)의 재정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20년까지 베이징시 인구를 2300만명으로 통제하되 △일부 전통 제조업과 도매물류업, 대형국유기업 및 일부 행정기관 등 기관의 수도 밖 이전 △수도권내 9000㎞ 고속도로 건설 △9500㎞ 구간 철도 건설 △수도권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공동 협력 등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베이징에는 수도로서 정치·문화·국제교류·과학기술이라는 4가지 기능을 집중시키는 한편 톈진은 제조업 및 국제항운(선반운송) 핵심지, 금융혁신 및 개혁개방 시범지역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허베이성도 산업구조 조정을 통해 상업무역 물류 중심지로 개발하고 생태환경보호 정책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육상·해상 실크로드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와 ‘창장경제벨트’에 이어 수도권 개발계획이라는 또 하나의 국가급 경제개발 프로젝트가 닻을 올리면서 중국 경제 발전을 이끄는 신 성장점이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특히 부동산, 건설자재, 환경보호 분야 등에 새로운 투자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했다. 한 전문가는 "특히 징진지 개발 계획 중 교통 일체화 구축 사업이 우선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실제로 현재 철도, 고속도로, 항공, 항구 등과 관련한 사업이 진행되면서 인프라 관련 상장회사들이 수혜주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