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신성장,미래산업,정책

美 '대화하는 차'…차량 간 무선통신 의무화 추진

美 '대화하는 차'…차량 간 무선통신 의무화 추진



http://imnews.imbc.com/player/index_frame.aspx?artid=3513252&vodurl=rtmp://vod.imnews.imbc.com/vod/_definst_/mp4:newsvod/today/2014/08/mbc_morn_20140820_2_500k.mp4


◀ 앵커 ▶ 

속도와 위치, 위험 상황 등의 정보를 자동차끼리 실시간으로 서로 주고받는다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겠죠. 


미국이 '대화하는 차', 차량 간 무선통신 의무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뉴욕 이언주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교차로에서 신호를 무시한 차가 달려오자, 곧바로 경고음이 울립니다. 


앞차가 급정거를 할 때, 사각지대에 놓인 차를 보지 못했을 때, 운전자에게 바로 신호를 줍니다. 


버스에 가려 시야 확보가 안 될 때는 그 앞 도로 상황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소방차 등 응급 차량이 지날 때는 길을 터줄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자동차에 장착된 안테나를 통해 주변 300미터 반경 안에 있는 차들과 속도와 위치, 돌발 상황 등을 서로 주고받는 '차량 간 무선 통신' 덕분입니다. 


◀ 제임스 세이어/미시간대학 교통연구소 ▶ 

"충돌 위험 신호를 줌으로써 미국에서 매년 3만 4천 명에 달하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미 교통부는 2년 전부터 '차량 간 무선 통신' 기술을 시험 운행한 결과, 교통사고를 80% 예방할 수 있었다며, 새로 출시되는 차들부터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데이비드 프리드맨/미국 교통부 ▶ 

"교통사고가 나기 전에 아예 막을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특히, 도로나 신호등에도 차량과 정보를 주고받는 무선 장치가 설치된다면, 공사 구간이나 위험 지역을 미리 알려 사고율을 더 떨어뜨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교통부는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사생활 침해 가능성에 대해서는 차량 고유 정보가 아닌 주행 정보만 주고받는다며, 여러 겹의 보안 장치도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