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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권 신공항 급물살 타나

남부권 신공항 급물살 타나
부산·대구 등 5개시도 회동
`先 합의 後 수요조사` 공감
소속 자문관 1명씩 두기로

남부권 신공항 예측 수요조사를 위한 용역비 10억원이 이번 정부 추경예산에 반영됨에 따라 남부권 신공항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또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지난 21일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경남 등 5개 시도의 교통국장이나 건설국장을 소집해 `선합의 후 수요조사`를 제시하는 등 남부권 신공항 추진의지를 분명히 밝히고 나서 향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의 의견제시에 5개 시도 담당 국장들은 선 합의 원칙에 공감하고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데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남부권 신공항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추진 과정부터 부지선정까지 이견을 조율하고, 의견을 반영코자 5개 시도 소속 자문관 1명씩을 두기로 합의했다. 

현재 신공항 입지를 두고 대구, 경북, 경남은 신공항 입지가 어디로 가든 결과에 깨끗이 승복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고, 여기에 대해서는 울산도 긍정적이다. 

그러나 부산은 가덕도 고수 내지 김해공항 확장을 바라며 명확한 입장을 유보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 정부 방침이 나옴으로써 부산도 어떤식으로든 향후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는 것이 나머지 4개 시도의 시각이다. 

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남부권 신공항이 어디에 건설되든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며 “새 정부가 약속한 만큼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요예측 조사를 통해 조기 건설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5개 시도 합의 없이 수요조사 결과가 발표되면 공정성 등 반발을 우려해 `선합의 후수요조사`를 하고자 담당 국장을 소집했다”며 “해당 지자체의 원활하고 통 큰 대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구시는 남부권신공항 추진과 관련, 일반 운영비와 용역비 등 2억8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