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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서/신규상장

[신규상장] 4월30일 삼목강업(158380)

지난 1959년 설립된 삼목강업은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고 승차감을 향상 시키는 자동차 서스펜션 스프링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삼목강업은 승용차용 코일스프링과 상용차용 겹판스프링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스테빌라이저바, 링크∙에어스프링∙토션바 등을 개발 중으로 제품 다각화와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종합 서스펜션 부품업체로 도약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그룹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 10년간 연평균 13.81%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뤘다. 

특히, 생산 대수가 많고 판매량이 많은 소형 및 준중형 차종의 전략적 수주와 수익성 높은 냉간 스프링 개발 양산으로 수익을 극대화 하고 있어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당사가 수주한 현대차 맥스크루즈 모델은 최근 레저 열풍과 맞물리면서 올 3월 출시 3일만에 1천대 판매를 돌파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납품 모델인 산타페 모델 또한 인기를 얻고 있는 등 연초부터 순항 중이다. 

추가적으로 삼목강업은 최근 일본 유명 완성차 업체에 자동차 부품 공급을 위한 견적서를 제출했으며, 이를 통해 해외 수주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모회사인 영흥철강과 공동으로 냉간 스프링 원소재인 고주파열처리와이어(IT Wire) 양산을 추진하고 있으며, 영흥철강 보령공장 신축 완료 시 삼목강업은 냉간스프링의 원료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냉간 코일스프링 일관공정을 확보, 원가 및 납기 경쟁력을 보유하게 된다.

자동차 시장 성장에 따른 규모 확대와 원가 절감으로 매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오고 있는 삼목강업은 고객사의 요청으로 스프링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제 2공장이 상반기 중 가동될 예정이다. 신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코일스프링 생산 능력이 기존 480만개에서 830만개로 확대됨에 따라 신규차종 수주로 성장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삼목강업의 2012년 매출액은 647억원, 당기 순이익 54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5.3 %, 15.8 % 증가한 실적이다. 

 4월30일 삼목강업(158380)
자동차용 서스펜션 스프링 제조기업 
 
종목명  삼목강업진행상황  공모주
시장구분  코스닥종목코드  158380
업종  기타 자동차 부품 제조업
대표자  이창호기업구분  중소일반
본점소재지  경기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654-3
홈페이지  sammokspring.co.kr대표전화  031-494-3981~5
최대주주  영흥철강(주)
매출액  61,409 (백만원)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이익
  5,911 (백만원)
순이익  4,658 (백만원)자본금  7,905 (백만원)

공모정보
총공모주식수  3,200,000 주액면가  1,000 원
상장공모  신주모집 : 3,200,000 주 (100%)  /   구주매출 :
희망공모가액  3,500 ~ 3,900 원청약경쟁률  276:1
확정공모가  2,600 원공모금액  8,320 (백만원)
주간사  교보증권주식수: 640,000 주   /   청약한도: 50,000 주


회사의 주요연혁
당사의 설립 후 현재까지의 주요 연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자연혁
1959. 08.서울 동대문구 답십리에 삼목스프링 제작소 설립
1970. 04.삼목강업 주식회사로 법인 설립(설립 자본금 20백만원)
1970. 05.철도 차량용 스프링 개발 및 현대자동차 스프링 공급
1974. 05.자동차 조립공장인 AMC에서 당사 시제품 합격 대미수출
1974. 12.KS표시허가 취득
1975. 12.자동차 국산화 계열업체로 지정(상공부)
1978. 07.자동차 부품전문공장으로 지정(상공부)
1985. 09.공장품질관리 1등급 지정(공업진흥청)
1987. 06.경기 안산시 초지동으로 확장 이전 조업개시
1988. 12.대표이사 송종섭 취임
1991. 07.중소기업 품질관리 선도기업체 지정(공업진흥청)
1994. 06.현대자동차 공장관리 2등급 획득
1996. 02.현대자동차 품질관리 100PPM획득
1997. 03.일본 HORIKIRI SPRING사와 기술 제휴
1997. 12.화의신청(수원지방법원)
1998. 04.화의개시결정(수원지방법원)
1998. 06.화의인가결정(수원지방법원)
1999. 12.QS-9000(ISO-9002) 인증 획득
2002. 06.화의보고의무 면제결정(수원지방법원)
2002. 11.중소기업협동조합회장상 수상
2003. 09.기술연구소 설립
2004. 02.산업자원부장관상
2004. 11.신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노동부
2005. 11.ISO/TS16949 및 ISO14001 통합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2006. 10.중소기업대상 수상(노사화합부문) (안산시)
2008. 02.보령 관창산업단지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2008. 04.보령 관창산업단지 공장부지 매입
2010. 05.제7회 자동차의 날(산업포장)
2011. 05.영흥철강(주)에 의해 인수
2011. 06.보령 관창산업단지 공장 기공식
2011. 08.대표이사 이창호 취임
2012. 11.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승인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주요 사업은 차량용 서스펜션 스프링(Suspension Spring)의 설계, 제조, 판매입니다. 차량용 서스펜션 스프링은 차량의 중량을 지지하고, 조종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여 궁극적으로 샤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용 서스펜션 스프링은 주로 1t 이상의 상용차에 적용되는 겹판 스프링(Leaf Spring)과, 주로 승용차에 적용되는 코일 스프링(Coiled Spring)으로 나뉘며, 당사는 겹판 스프링과 코일 스프링을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구분내용도해

겹판 스프링

(Leaf Spring)

주로 상용차으로 사용됩니다. 겹판 스프링은 길이가 다른 금속판을 몇 겹으로 겹쳐서 제작합니다. 5~12장 정도의 길이가 다른 스프링강을 하나의 조로 조립하여 사용하는 MLS(Multi Leaf Spring)와 1~4장 정도의 두께와 길이가 다른 스프링강을 사용하는 TLS(Taper Long Spring)으로 나뉘며, 최근에는 점차 TLS 방식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코일 스프링

(Coiled Spring)

주로 승용차의 서스펜션으로 쓰이는 스프링입니다. 스프링의 굵기, 코일의 지름, 기울기, 무게중심, 형상 등에 따라 성질이 결정됩니다. 주요 원재료는 선재입니다. 성형 방식에 따라 냉간 스프링과 열간 스프링으로 나뉩니다.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

당사는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각종 차량용 겹판스프링 및 코일스프링 등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 적 사 업비 고

1. 철강 압연에 관한 사업

2. 각종 철강재의 생산가공 및 판매에 관한 사업

3. 각종 차량용 판스프링 및 코일스프링 제작 판매 사업

4. 각종 공업용 코일스프링 제작 및 판매에 관한 사업

5. 전 각항 사업운영에 관련되는 일체의 부대사업 및 투자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영위하는 목적사업


최근 3사업년도 배당현황

구  분2010연도
(제41기)
2011연도
(제42기)
2012연도
(제43기)
주당액면가액(원)5,000원5,000원1,000원
당기순이익(백만원)3,2914,6585,393
주당순이익(원)25,31227,670705
현금배당금총액(백만원)-2,2952,295
주식배당금총액(백만원)---
현금배당성향(%)-49.27%42.56%
현금배당수익률(%)보통주---
주식배당수익률(%)보통주---
주당 현금배당금(원)보통주-1,500원300원
주당 주식배당(주)보통주---

자본위험관리
2012년도 기말 현재의 자본조달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단위: 천원).

구            분2012. 12. 312011. 12. 312010. 12. 312010.  1.  1
총  차  입  금6,526,590998,1007,103,46010,473,820
차감: 현금및현금성자산997,0225,907,1843,283,3455,002,155
순    부    채5,529,568(4,909,084)3,820,1155,471,665
자  본  총  계44,817,46541,547,38530,141,05827,275,251
총    자    본50,347,03341,547,38533,961,17332,746,916
자본조달비율10.98%-11.25%16.71%

연구개발실적

연구과제명연구결과 및 기대효과상품화내용
사이드로드 저감특성
Coil Spring 개발
전 사양 SLC 요구에 대한 안정적 설계 및 양산대응

소형~SUV 양산능력 확보에 따른 신뢰도 향상
차종별 개발기간:
2008. 12 ~ 2010. 10
2009. 02 ~ 2011. 04
2009. 07 ~ 2011. 06
2009. 11 ~ 2011. 08
2010. 06 ~ 2012. 04
RR Spring 개발고무패드 Assembly를 포함한 안정적 개발 및 양산대응

중량절감을 위한 고강도 소재적용 개발 진행 중
2008. 12 ~ 2010. 10
2009. 02 ~ 2011. 04
2009. 07 ~ 2011. 06
2009. 11 ~ 2011. 08
2010. 06 ~ 2012. 04
2006. 10 ~ 2008. 08
2006. 11 ~ 2008. 09
상용차 조향성능 개선조향성능 개선
차량쏠림 방지 및 승차감 향상
2011. 06 ~ 2012. 05
1t 트럭 Noise 개선Noise 방지용 사이렌서 적용
중심부 사이렌서 개발적용
품질향상 및 클레임 감소
신뢰도 향상
2011. 02 ~ 2011. 12
SLC 검증장비 국산화SLC 검증장비 국산화
친환경 제조환경 조성 및 에너지 절감
양산품질 안정화.
2010. 12 ~ 2012. 10


요약 재무제표                                                                                

(단위 : 백만원)
구 분FY2012 
(제43기)
FY2011
(제42기)
FY2010
(제41기)
FY2009
(제40기)
FY2008
(제39기)
적용 회계기준K-IFRS
(적정)
K-IFRS
(적정)
K-IFRS
(감사받지 아니한 재무제표)
K-GAAP
(적정)
K-GAAP
(적정)
[유동자산]19,71625,93918,31320,22915,704
ㆍ당좌자산12,35919,71710,95813,9977,439
ㆍ재고자산7,3576,2227,3556,2328,265
[비유동자산]55,71735,24330,76128,84527,592
ㆍ유형자산53,98133,98530,10628,18127,151
ㆍ무형자산471405403243130
ㆍ기타비유동자산1,265853252421311
자산총계75,43361,18249,07449,07443,295
[유동부채]21,56710,8327,20011,0048,669
[비유동부채]9,0498,80311,7336,6615,357
부채총계30,61619,63518,93317,66514,026
[자본금]7,9057,905905905905
[주식발행초과금]9849841,0211,0211,021
[기타자본구성요소]247(1,237)(1,237)19,62919,630
[이익잉여금]35,68233,89529,4519,8537,713
자본총계44,81741,54730,14031,40829,269
매출액64,68161,41049,25844,58837,015
영업이익4,8465,1873,9162,6671,115
당(분)기순이익5,3934,6583,2912,139947
주당순이익(단위:원)70527,67025,31216,4547,285

주1) 2012년 주당순이익은 액면분할 후 주식수 기준으로 계산(5,000원 → 1,000원)하였으며, 2008~2011 주당순이익은 액면분할 효과를 소급하여 적용하지 않았음.
주2) 2010년 재무정보는 2011년도 감사보고서에 K-IFRS로 비교표시된 수치를 기재하였으며, 기존 2010년 K-GAAP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은 적정임.
주3) 당좌자산 : 재무상태표상 유동자산 금액에서 재고자산 금액을 차감한 금액임.
주4) 기타비유동자산 : 재무상태표상 비유동자산 금액에서 유형자산 금액과 무형자산 금액을 차감한 금액임.
주5) 기타자본구성요소 : 기타포괄손익누계액과, 기타자본잉여금, 자기주식을 합산한 금액임.


 판매경로

거래처판매품목매출 비중
(2012년도)
현대모비스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용 모듈생산품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공급제품의 보수용 부품 공급
41.9%
현대위아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용 모듈생산품16.6%
현대자동차현대자동차 생산 상용차 부품15.2%
타타대우상용차상용차 적용 부품
AS용 부품공급
9.0%
현대글로비스현대자동차 러시아공장용 CKD부품6.0%
제트에프삭스
코리아
르노삼성자동차 모듈생산품
AS용 부품
1.2%
기아자동차기아자동차 적용 부품0.0%
대리점조립공장 납품품목 및 수입차량 보수용 부품10.0%
기타원재료, 임가공 등0.1%

출처: 전자공시[회사의 주요연혁~판매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