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섹터분석,산업

[섹터분석] NFC(근거리 무선통신) 관련주

  NFC(근거리 무선통신) 관련주

 [Near Field Communication_근거리무선통신]


  10cm 이내의 근거리에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술의 하나로 읽기 뿐만 아니라 쓰기도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휴대폰에 적용될 경우 신용카드나 교통카드 등을 포함한 모바일 경제 서비스는 물론 티켓팅, 사물조작, 정보인식 파일
교환 등 다양한 서비스에 응용할 수 있다.


 ■ NFC 태그 분류 

NFC 태그는 아래의 4가지 타입으로 분류됩니다. 

구분

타입1

타입2

타입3

타입4

RF 인터페이스

ISO 14443A

ISO 14443A

ISO 18092

ISO 14443

속도

106 kbps

212 kbps

106-424 kbps

프로토콜

자체명령어

자체명령어

FeliCa 프로토콜

ISO 14443-4/ ISO 7816-4

메모리 크기

1KB 이하

2KB 이하

1MB 이하

64KB 이하

응용 분야

단일 응용서비스용 저용량 태그

다중 응용서비스용 고용량 태그

 ■ NFC 동작 모드  

NFC는 3가지의 동작모드로구분됩니다.

MODE

설명

기기 간 통신(P2P)

스마트폰 간 데이터 전송, PC와 스마트폰 간 파일 공유, 일반 가전제품과 스마트폰 간 정보 업데이트 등 NFC를 지원하는 모든 기기 사이의 직접적인 데이터 통신을 한번의 접촉을 통해 처리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등 기존의 근거리 무선 통신과는 달리 접촉이라는 물리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자 이용방식을 통해 구현되므로 매우 간편하게 데이터 통신을 연결할 수 있다.

리더 / 태그 (R/W)

RFID 태그가 부착되어 있는 포스터에  NFC 스마트폰을 접촉하여 직접적인 정보획득을 할뿐만 아니라 관련 웹사이트로의 연결까지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 연결이 가능해 진다.

카드 에뮬레이션(SC)

비접촉식 스마트카드 기술과 보안기술을 접목해 안전한 모바일 결제방식을 제공할 수 있으며, 교통카드와 할인쿠폰 등의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PC에서 NFC를 제공하는 경우 E-커머스의 인증방식 및 결제수단으로
NFC
를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 NFC 대표적 응용 서비스  

구분

서비스 형태

모바일 단말기간 접촉 응용서비스

결제

대금 지불

계좌 이체

온라인 계좌 연계를 통한 계좌이체 등

명함 교환

연락처, 이메일 등의 명함 정보 교환

페어링

단말기간 자료 교환을 위한 무선통신 접속

개인정보 관리 응용서비스

개인인증

인증을 통한 출입문 개폐(도어락)

노트북 등 전자제품 사용자 인증

엑세스 컨트롤

건물, 차량 등에 대한 리모트 컨트롤

정보 제공 및 맞춤형 광고 관련 응용서비스

관광 안내

박물관, 관광 정보 제공(음성/문자) 및 위치 안내

의료

진료기록 관리

주차

주차위치 확인

예약

포스터 접촉을 통한 공연 티켓팅

대중교통 티켓팅등

광고/쿠폰

위치기반 광고 및 쿠폰 제공 등

제품 정보

제품 정보 열람, 진품 판정, 이력 추적, 매뉴얼 제공 및 A/S 정보 제공 등

콘텐츠 구매

E-BOOK, 음악 등의 콘텐츠 다운로드

소셜 네트워크

태그로부터 읽어 들인 정보를 소셜네트워크로 바로 전송

 ■ NFC의 다얀한 활용 예  

 1) NFC시장현황 및 전망

  NFC 기반 서비스를 세계표준 주파수(13.56MHz)를 바탕으로 각국에서 추진을 하고 있어 국내외로 확산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다. 노키아는 내년부터 출시하는 모든 휴대전화에 NFC 기능을 탑재한다고 밝히는 한편, 애플도 '아이폰5'에 관련 기능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삼성전자 역시 연내 NFC 기능을 채용한 휴대전화를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KT가 지난 11월 삼성전자 NFC폰을 기반으로 한 ‘쇼터치’서비스를 공개한 바 있으며, GS25와 롯데마트, 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 등 가맹점을 통해 NFC결제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시장조사업체 ABI리서치에 따르면, 오는 2012년까지 휴대폰의 21%에 NFC칩이 장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가트너 역시 모바일 결제 서비스 방식 중 NFC방식이 2010년 3억1,600만 건에서 오는 2015년에는 35억7,200만 건으로 무려 11.3%이상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 NFC서비스의 활용분야


 금융과 통신 결합서비스를 본격화하고 나아가 모든 지급수단을 휴대폰 결제로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에서 신용카드의 
결제금액을 바로 확인하고 결제 내용도 알아볼 수 있어 신용카드 서비스를 손쉽게 휴대폰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휴대폰을 전용 RFID를 부착한 광고지, 결제단말기, 스마트카드, 다른 단말기나 도어록 등의 기기에 10㎝ 정도 가까이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각종 정보를 수신,처리하거나 결제할 수 있다. 이밖에 티머니카드에 NFC휴대폰을 가져다 대면 잔액을 확인하고 휴대폰 결제로 카드를 즉시 충전할 수 있다. 


또한 편의점 광고문에 부착된 RFID에 휴대폰을 대면 쿠폰정보를 가져와 저장이 가능하고, 곧바로 계산대에서 쿠폰을 활용해 결제하고 신용카드 멤버십도 활용,관리할 수 있다. 한편 휴대폰을 RFID에 가져다 댄 후 버튼을 한 번만 누르는 것만으로 해당 업체와 통화할 수도 있다. 영화 포스터에 가져다 대면 예고편 영상을 불러와 감상할 수도 있다. 

또한 버튼을 눌러 메뉴를 찾고 인증을 받는 복잡한 절차 없이 '탁' 대면 '뚝딱' 하고 정보가 처리된다. 


   관련기사 ▼

[2014-09.11] 애플, 카드사와 은행으로부터 ‘막대한 수수료’ 받는다
[2014-09.10] 모바일 결제가 뜬다
[2014-09.02] 지지부진 NFC 결제, 애플이  한번 돌파구를 마련할까?



 [섹터분석] NFC(근거리 무선통신) 관련주, 전자결제 관련주

※  본 내용의  제공되는 정보는 참고사항이며, 최종판단은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상기 게시물의 저작권에 대한 사항은 리턴투자(ReturnTooza)에 있으며, 

사전 승인 없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목선택이나 투자에 대해서는 투자자 자신의 책임하에 있으며, 본 자료를 근거로 행해진 거래에 대해서 당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리턴투자(returntoo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