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섹터분석,산업

[섹터] 드론 관련주(총정리)

  드론 관련주(Drone)


[ 드론 ]

드론은 무선전파로 조종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다. 카메라, 센서, 통신시스템 등이 탑재돼 있으며 25g부터 1200kg까지 무게와 크기도 다양하다. 드론은 군사용도로 처음 생겨났지만 최근엔 고공 촬영과 배달 등으로 확대됐다. 이뿐 아니다. 값싼 키덜트 제품으로 재탄생돼 개인도 부담없이 드론을 구매하는 시대를 맞이했다. 농약을 살포하거나, 공기질을 측정하는 등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다.



국내 드론 규제▲

드론시장 해외,국내 시장규모 ▲

[드론시장 전망]

드론산업의 핵심기술 발전 및 생산 원가절감이 세계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GPS, 가속도계, 경량소재 등의 핵심기술이 드론 개발에도 그대로 적용됨에 따라 핵심기술 및 원가 경쟁력의 혁신이 이뤄지고 있는 것.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세계 드론시장의 규모는 2016년 86억달러에서 2020년 115억달러로 큰 폭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또 민간 및 상업시장의 규모가 크게 증가하면서 군수 중심의 시장구조 틀을 벗고 군수, 민간, 상업 3대 시장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글로벌 드론시장 크기(단위: 백만달러)


해외 상업용 드론 활용 업체별 ▲


민간 및 상업 드론시장은 생산·개발 기술 혁신의 가장 큰 수혜자로 향후 5년간 39%의 매우 큰 폭의
장세를 유지해 연간 판매량 기준 세계 시장규모가 2016년 730만대에서 2020년 22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기준 민간 및 상업드론 시장은 DJI를 필두로 중국 생산업체들이 70% 이상 점유하고 있다.

드론의 상업시장 규모는 향후 5년간 연평균 43%의 큰 성장세를 이어가며 2016년 100만달러에서 2020년 5억달러 규모로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상업드론은 광범위한 지역 내 영상 촬열을 통한 관찰, 연구 및 배송 등으로 그 용도가 지속 확대되면서 건설, 농업, 물류, 보안, 엔터테이먼트,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드론 사용하는 톱 산업군

참고출처: http://www.cctv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838

아마존 드론▲

아마존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무인 드론을 통해 배달한 상품은 4.7파운드(약 2.17kg) 무게의 텔레비전 셋톱박스와 팝콘 한 봉지다. 배달에 소요된 시간은 13분. 시속 80km로 이동하는 아마존의 배송 드론은 최대 5파운드(2.3kg)의 제품을 실을 수 있으며, 30분 거리 내 지역까지 배달이 가능하다.      

드론 배송, 국내서도 시범사업 추진 

무인 드론 배송은 국내에서도 시범사업이 추진 중이다. 우정사업본부·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랩코리아는 국비 등 10억원을 들여 이륙부터 비행, 배송, 귀환까지 전 과정의 완전 자동화를 목표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전남 고흥의 섬 지역과 강원도 영월의 산간 지역에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고, 내년 4월까지 택배용 드론의 핵심기술인 실시간 지상제어시스템과 비행운영제어시스템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실증 사업은 섬이나 산간지역에 가까운 우체국 드론 탑재 차량에 무게 10kg 미만의 소포를 보내면 비행거리 10km, 왕복 40분 내 비행시간의 배송 장소까지 안전하게 배송을 마치고 귀환할 수 있는지 여부를 테스트한다. 이들 기관은 충분한 안정성 검증을 거쳐, 오는 2020년 도서 벽지와 산간 오지, 2022년 국내 도심지역까지 드론 배송 상용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국내 이랩코리아 드론배송 시연▲


■7대 유망서비스업 육성

◆ 물류서비스

[신산업 촉진] 드론·3D 프린터 등 신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물류서비스 창출. 진입규제 완화 및 시범사업 등을 통해 드론을 활용한 택배 등의 조기 상용화 추진.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O2O(Online to Offline), 직구·역직구 물류, 신선 물류를 위한 물류 인프라 확대. ICT·유통업·제조업 등과의 융복합 촉진을 위해 융복합 물류 특화단지 육성 및 융복합 신산업 지원.

12월23일자 드론 주요 기사 ▲

[섹터] 드론 관련주

업체명

관 련 내 용

제이씨현시스템

 중국 드론제조사 DJI및 히앙(또뭏)과 드론 국내총판 계약을 맻고 정식 유통중.

퍼스텍

 자회사(유콘시스템)통해  택배용ㆍ구호물품 수송용 등 상업용 드론 출시를 위한 기술 개발완료

피씨디렉트

 중국 1위의 드론 기업 DJI사, 2위 패럿사와 드론 총판 계약 체결 드론 전문 쇼핑몰을 운영 중

이에스브이

 국내 업계 최초로 미국 시장에 레이싱 드론을 수출

아스트

 주요 고객사는 미국 보잉. 아스트는 보잉에 150석 규모의 중소형 항공기 기체 부품을 납품

매커스

 고사양 제품 자일링스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가 시스템의 메인 프로세서로 활용

시그네틱스

 유니버셜플래시스토리지(UFS)를 개발해 삼성전자에 공급(삼성전자 드론출시)

유테크

 자회사 ADR(舊 에어로뷰)의 드론 사업이 대규모 수주 계약(17년4월부터 납품합의)

KGP

 알에프윈도우를 통해 일본 F업체와 중계기를 장착한 드론 시장 진출

베셀

 국토교통부가 주관 국산 2인승 경비행기 사업에 참여 현재 기술개발 2017년 50대,2018년 100대 목표

빅텍

 항법 보조장치등을 보유, 방향 탐지장치를 항공기와 함정에 공급한하 있음. 

휴니드

 드론 운용에 활용되는 데이터링크 솔루션 공급,수직이착률 드론의 통신기술 개발 성공

기산텔레콤

 자회사 모피언스:항공 전방향표시장치 (DVOR)와 거리측정장치 (DME)를 독자 개발

쎄트렉아이

 위성시스템 개발및 관련 서비스사업 영위. 국방과학연구소와 지상체 및 데이터링크 시제 공급 체결

뉴로스

 국내 최초 무인기 엔진개발, 정부차원 국산화 대체 작업 진행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가 지난해 드론 제조업체인 바이로봇에 10억여원을 투자

이디

 지능형 로봇 업체로, 교육용 드론개발 추진중.

엠씨넥스

 드론용 카메라 시장 진출

해성옵틱스

 세계3대 드론업체인 프랑승 패럿사에 드론용 카메라 모듈 공급중

디지탈옵틱

 최근 드론 업체 스타크의 최대주주

 엔씨소프트

 드론제조업체인 바이로봇에 10억원 투자

LIG넥스원

 무기체계 개발 및 생산 등 종합방산업체

한화테크윈

 군용,경비업체에 활용 가능한 드론 큐브콥터 개발

한국항공우주

 한공기 및 항공기 부붚 제조업체로 국내 최초 정찰용 무인기인 송글매 개발

※ 본 내용의  제공되는 정보는 참고사항이며, 최종판단은 게시물을 열람하는 이용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