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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서/IT

문밖으로 나온 자율주행차, 어느도로에서 달리나

문밖으로 나온 자율주행차, 어느도로에서 달리나

자동차·교통시설물 정보교환 IoT 인프라 추진
오차 1m 이내 GPS·초정밀 지도 개발도 탄력

사람이 아니라 차량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차가 올해 일반 도로에 등장할 전망이다. 정부가 2020년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2017년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사업을 앞두고 일부 고속도로와 국도, 도로시설물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펼치고 있어 올해가 '스마트 도로' 시대의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LX국토정보공사 등은 좌표 정보가 새겨진 디지털 도로에 실제와 똑같은 차로, 교통시설물 등을 구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제 도로에는 자동차와 자동차, 자동차와 교통시설물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미래형 길'을 닦는 프로젝트를 올해 속속 추진한다. 


먼저 사람이 아닌 차량 스스로 도로 상황과 주변 차량을 각종 센서와 카메라로 실시간 인식해 달리는 미래형 스마트자동차인 자율주행차가 일반 도로를 달린다. 


정부는 차량 스스로 100% 주행하는 완전자율주행(4단계)의 전 단계인 부분자율주행(3단계)을 2020년까지 상용화한다는 계획 하에, 2월부터 자동차 제조사의 자율주행차가 일반 도로를 달리며 첨단 기술을 시험할 수 있도록 경부선∼영동선과 수도권 5개 국도를 테스트베드로 개방한다. 


현행법상 자율주행차는 도로를 주행할 수 없지만 △경부선 서울요금소∼영동선 호법분기점(41㎞) △일반국도 1구간(국도42·39·77·38호선, 수원∼화성 61㎞) △일반국도 2구간(국도 42·45호선, 기흥∼용인 40㎞) △일반국도 3구간(국도 45·42·17·38호선, 용인∼안성 88㎞) △일반국도 4구간(국도37·1·39·77호선, 고양∼파주 85㎞) △일반국도 5구간(국도3·45·42호선, 광주∼용인∼성남 45㎞)에서 운행이 허용된다. 


이를 위해 시험구간에서 자율주행차의 레이더·라이더 센서와 카메라가 차량과 입체교차로, 신호등, 표지판 등 도로시설물을 인식할 수 있도록 차선도색, 표지판 정비작업, 가로수 정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험구간을 함께 달릴 일반차량의 안전을 고려해 자율주행차에는 이를 알리는 특별표시를 부착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교통안전공단은 자율주행차에 장착되는 첨단 기술의 안전성과 표준화를 위해 평가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또한 도로공사는 2017년 C-ITS 시범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세종∼대전 고속도로와 국도 등 87.8㎞ 도로에 대한 대대적인 인프라 개선작업에 속도를 낸다. C-ITS는 전용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이 도로를 주행하면서 다른 차량 또는 교통시설과 실시간으로 전방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와 긴급상황 등 교통정보를 주고받아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미래형 시스템이다. 현재 시범구간에는 통신기지국을 비롯해 돌발상황검지기, 보행자 검지기, 도로 기상정보장치, 교통신호제어기 등이 설치되고 있으며, 전용단말기 시제품도 올해 중 선보일 전망이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일부 시험구간에서 현장 테스트도 이뤄진다. C-ITS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전국 고속도로와 국도 등으로 보급이 확대되면 도로 상의 사고 발생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주행차와 C-ITS 확산에 필수적인 초정밀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도 올해 빠르게 진척될 전망이다. 현재 수십m에 달하는 GPS 오차를 1m 이내로 줄이고, 도로의 차선까지 표시하는 초정밀 지도를 개발하는 작업이 이미 시작됐다. 


국토지리정보원과 LX국토정보공사는 GPS 오차 보정기술과 초정밀 지도 개발에 나섰고, 자율주행차의 센서가 인식하는 범위와 허용오차에 대한 명확한 기준도 만들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주행차와 C-ITS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본사업이 시작되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자동차, 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