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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서/IT

발전소 관리·서비스와 ICT 접목, 경쟁력 극대화

발전소 관리·서비스와 ICT 접목, 경쟁력 극대화


경남 창원 두산중공업 본사 발전소 원격 관리 서비스 센터에서 직원들이 발전소를 원격으로 관리하고 있다.



두산그룹은 전통적 제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사업영역을 넓히는 등 혁신을 진행중이다.


두산중공업은 경남 창원 본사에 '발전소 원격 관리 서비스 센터(RMSC)'를 개설한 데 이어 서울 사무소에 '소프트웨어 센터'를 열었다. 이 두 곳은 발전소 운영 관련 정보를 빅데이터화 하고 이를 토대로 발전소 이용률과 효율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시·공간 제약 없이 발전소 운전 상황을 실시간으로 원격 관리하는 RMSC는 고장 예측 분석 시스템, 이상 상태 조기 경보 시스템 등을 갖췄다. 전용 통신망을 통해 발전소 중앙제어실의 핵심기기 운전 데이터를 실시간 수신하고 문제 발생 시 최적화된 솔루션을 바로 제공할 수 있다. 두산중공업은 두 센터의 역량과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존 발전설비 설계·제작·정비·서비스 사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세계 발전 서비스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13년 출시한 38t급 'DX380LC-3' 굴삭기에 유압펌프를 전자적으로 제어하는 혁신 기술인 디-에코파워(D-ECOPOWER)를 적용했다. 굴삭기를 작동하는 조이스틱 레버와 페달의 동작 신호에 따라 각 작동부가 필요로 하는 최적의 유량만을 생성해 공급하는 기술이다. 


'두산 Telematics System(TMS)'도 ICT 융합의 성과다. 통신과 방송망을 이용해 스마트폰, 태블릿 PC등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위치추적, 인터넷 접속, 원격 차량진단, 사고감지 등이 연계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지리정보시스템(GIS), 무선인터넷 등을 적용한 두산 TMS를 통해 작업 중인 굴삭기 위치와 가동상황, 엔진 및 유압계통 등의 상태를 실시간 관리하고 있다. 

http://www.fnnews.com/news/201502241737383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