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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터분석] 미디어 콘텐츠 관련주

  미디어콘텐츠관련주,영화/드라마 콘텐츠 관련주





■ 미디어산업.콘텐츠산업의 경제적 특성  


1.1980년대 이후 태동한 미디어 경제학media eonomics이란 미디어기업들이 콘텐츠의 생산,패키징packaging,배급과 관련한 자원들을 활용해 어떻게 수용자와 광고주를 만족시키는지,정보와 오락에 대한 사회의 욕구와 필요를 어떻게 충족시키는지를 다루는 학문으로 정의할수 있다.광범위한 경제적 총계와 평균을 다루는 거시경제학이 아니라 개별시장,생산물,기업의 분석을 다루는 미시경제학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디지탈 콘텐츠:디지탈 콘텐츠란 ‘각종 유무선 통신망에서 유통될 수 있도록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되거나 처리된 콘텐츠’로 정의될 수 있다.


2.국내 통신 사업 시장은 그 규모가 40조원이었으며,수많은 사업자가 난립되어 있는 10조원에 불과했다(2009년 기준).


3.콘텐츠는 공공재이면서도 사유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또 소비자 수를 늘릴수록 고정원가가 분산되는 ‘창구효과‘를 통해 이윤을 창출한다. 


4.미디어산업,방송사업자,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게임,전화,팩스,이메일 등은 네트워크 규모가 커질수록 네트워크의 가치가 증가하는 네트워크 외부효과network externality effect을 가지고 있다. 네트워크 외부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선두 미디어 사업자들은 ‘잠금 효과lock-in effect’전략을 사용한다.원래 잠금효과 전략이란 기본 세트의 가격을 낮게 책정해서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그들이 고정 고객으로 자리 잡으면 계속해서 다른 연관 제품들을 구매하게끔 유도함으로써 기본 세트 판매시 책정했던 낮은 이윤을 만회하는 것을 뜻한다.


5.하나의 문화 콘텐츠가 다른 문화권에서 소비될 때 언어나 그 밖의 문화적 맥락의 차이 등으로 말미암아 소비나 감사의 수준에서 일정 부분 손실이 발생하는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이 발생한다.


6.미디어.콘텐츠 산업은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와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가 매우 중요하다.


범위의 경제는 단일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 출범한 케이블TV 방송국들이 인수합병M&A을 통해 거대한 MSO(복수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 재탄생,생산과 공급 요소의 기능을 조절해 효율성을 증대시켜 이윤을 높이고 있는 것을 대표적 사례이다.한 사업자가 다수의 복수 채널을 가지고 운영하는 MPP(다채널방송사업자)도 마찬가지이다.


미디어 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발생시키는 이유는 미디어 생산물의 경우,미디어 생산물은 초판 생산에 대부분의 생산비가 투입되고 재판부터는 단순히 복제비용만 추가되기 때문에 한계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7.문화 콘텐츠 산업은 하나의 콘텐츠를 서로 다른 장르의 매체에 적용해 경제적 파급효과의 최대화를 도모하기 위한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란 마케팅 전략을 주로 구사한다.


8.모든 경제행위의 출발점인 희소성의 법칙은 적어도 콘텐츠 자원이 무한하게 유통되는 인터넷 공간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그 대신 수많은 콘텐츠를 정작 소비하고 향유해 줄 인간의 ‘관심’을 어떻게 끌어 모을지가 사업성패이 관건이 된다.


“관심에 대한 희소가치가 폭등하면서,관심은 이제 돈만큼이나,때로는 돈 주고도 못 살만큼 귀중해진 자원이 되었다.”(토마스 데이븐포트,사회학자이자 경영학자,관심의 경제학)



[섹터분석] 미디어콘텐츠관련주,영화/드라마 콘텐츠 관련주,음원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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