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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증권/섹터분석,산업

[섹터] 저출산 관련주

 저출산 관련주

우리 저출산·고령화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단기간에 급격히 나타나고 있다.

 

인구학자들은 2002년 이후 태어난 '한 해 출생 40여만 명' 세대가 결혼 적령기로 들어서는 2030년 이후엔 신생아가 20여만 명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60년 만에 5분의 1로 줄어든다는 얘기다. 섬뜩하기까지 하다.


우리 사회 생산가능인구(15~64세)는 올해 3763만명으로 정점을 찍고 내년부터 줄기 시작한다. 2020년부터는 매년 30만명씩 생산인구가 준다. 사회 생산력과 성장력이 저하된다는 의미다. 


정부가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 것은 2006년이다. 10년간 81조원을 투자했지만 출산율은 더 떨어졌다. 탁상행정을 편 탓이다. 젊은이들 일자리, 주택, 사교육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저출산은 막을 수 없다. 



▶저출산 추세 심각... OECD 최하위 수준


2014년 출생 통계(확정치)’에 따르면 지난해 총 출생아 수는 43만5400명으로 

전년(43만6500)보다 1100명(0.2%) 정도 감소

OEDD 주요 국가별 합계 출산율▲

시도별 인구비율 전국지도▲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2016년~2020년) 2017년도 정부예산(안)>▲

2017년도 예산 분야별 재원 배분 ▲

<2017년 저출산 집중 지원책>

정부는 내년예산에서 출산과 양육을 담은 저출산 극복에 중점을 뒀다.

1.난임 시술 지원확대
정부 전국 가수 월평균 소득 150%이하만 지원하던 난임 시술을 모든 소득계층으로 확대하고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 수준과 횟수를 상향 조정하는 계획을 내년 예산안에 반영했다.

2.임신,출산 지원책 마련
분만 취약지 산부인과를 14곳에서 16곳으로 늘리고 현재 중위소득(모근가구를 소득순서대로 줄을 세웠을때 정확히 중간에 있는 가구의 소득) 80%이하에 지원하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의 지원기간을 둘쨰아이 15일,셋째아이 20일로 늘리는 임신,출산지원책도 시행한다.

3.국공급,공공어린이집 증설
보육정책으로 국공립,공공어린이집 증설과 직장어린이지집 설치지원확대, 취약계층에 대한 양육비 상향 조정을 추진한다.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내년 국공립 어린이집과 공공어린이집을 각각 150곳 추가로 만들 계획이며 중소기업에 대한 직장어린이집 지원한도를 3억에서  4억원으로 늘리기로 햇다.

4.한부모가족 지원도 늘린다
정보는 내년부터 한부모가족 자녀의 양육비 지원도 늘린다.
월 10만원에서 12만원으로 올리고 지원연력을 앞으로 3년간만 12세에서 15세미만으로 상향조정하기로 했다.청소년 한부모가족 자녀에 대한
양육비 역시 월 15만원에서 17만원으로 늘어난다.

5.맞벌이부부 지원은?
맞벌이 부부 지원책중에서는 아이돌봄 영아 종일제 지원연력을 만1세에서 2세로 확대한다.
영아 종일제는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면 영아를 대상으로 1일 10시간(월200시간)돌봄 서비스를 받을수있는 제도다.
2010년 만 0세를 대상으로 도입된 이후,2014년 만1세이하로 확대됐으며 다시 내년에는 만2세 이하로 적용대상을 늘리기로 했다.

6.출산 휴가,육아휴직 지원
출산 휴가때 정부가 지원하는 급여 금액의 상한선을 월135만원에서 150만원으로 늘리고,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할 때 지원(처음3개월)하는 아빠의달 지원금 상한액도 월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올린다.
현재 1800개인 가족친화 인증기업은 2800개로 1000개 확대한다.

7.아동학대 조기발굴시스템 운용
올해 초 아동학대 사건이 잇따르면서 도입한 빅데이터 활용 확대아동조기발굴시스템 운영에는 올해(6억6000억원)4.7배인 38억8000만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저출산 극보지원▲

[저출산 관련주,저출산 테마주]


분 류

업체명

관 련 내 용

의류

아가방컴퍼니

 유아용 의류 및 완구류 제조 전문

제로투세븐

 유아동 의류 및 용품 제조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윌비스

 여성및 유아 위생용품 브랜드인 자연생각을 통해 출산용품 판매

쌍방울

 중국 3대 유아용품 매장 베베숑에 자사제품 공급.

 유아용

한솔PNS 

 자회사 마더비(19.9%) 라스칼캐리어 젖병, 젖병솔,젖병 손잡이, 유아용품 판매

보습제

보령메디앙스

 스킨케어, 수유용품, 완구발육용품 등을 판매하는 유아토털문화기업

네오팜

 아토팜을 포함한 유아, 병원용보습제 생산, 판매 

기저귀

모나리자

 중국 유통기업과 유아용 기저귀 판매

락앤락

 유아 기저귀(바오송이) 내열유리 젖병 판매

깨끗한나라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등 제조, 판매 

한진피앤씨

 일회용 기저귀의 커버, 생리대의 커버로 사용되는 통기성필름 판매

분유

매일유업

 조제분유, 이유식, 시유 등을 판매

남양유업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등 유가공제품 및 카페믹스, 음료제품 등 생산, 판매

롯데푸드

 파스퇴르우유 인수 

일동제약

 계열사인 일동후디스를 통해 분유 및 영유아제품 생산, 판매

캐릭터

레드로버

 애니메이션, 콘텐츠, 전시문화 사업 영위 

오로라

 캐릭터 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여 캐릭터 완구를 상품 판매

손오공

 캐릭터 애니메이션, 완구 및 게임을 주 사업으로 영위

대원미디어

 만화, 애니메이션 콘텐츠,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 영위

교육 

삼성출판사

 유아동 출판물이 주력인 출판사

웅진씽크빅

 영아, 유아, 초등학생 학습지와 교구렌탈 서비스

대교

 '눈높이' 브랜드를 가진 국내 학습지 점유율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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