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특징 상한가&이슈

[중국경제 상승기조] 글로벌 IB 중국 성장 전망 잇달아 상향조정

[중국경제 상승기조] 글로벌 IB 중국 성장 전망 잇달아 상향조정
최근까지 일제 하향조정 분위기와 전혀 달라


도이치방크, 크레딧스위스 등 주요 글로벌 투자 은행(IB)들이 중국 경제성장 전망치를 잇달아 상향 조정하고 나섰다.  메릴린치와 바클레이스 등도 종전과 달리  향후 경기전망을 낙관적으로 내다봤다. 


이는 최근까지만 해도 거의 모든 기관들이 중국의  GDP 예상 성장률을 일제히 하향 조정했던 분위기와 전혀 다른 모습이어서 주목된다. 

26일 뉴스 포털 텅쉰재경(騰訊財經)을 비롯한 중국 언론들은 크레딧스위스가 보고서를 통해 중국 경제 성장은 이미 바닥을 치고 안정세로 돌아섰다며, 성장세는 둔화되었지만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당초 7.4%에서 7.6%로 상향조정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2014년 경제성장률은 기존의 7.7%에서 7.6%로 다소 하향조정했다.


크레딧스위스는 ′리커창(李克强) 모멘텀 지수′를 인용, 중국 경제가 2분기에 이미 바닥을 쳤으며 리커창 총리가 제시한 실물경제 지표인 △전력사용량 △철도화물운송량 △대출 지급량이 최근들어 모두 반등세로 돌아서 경제가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했다고 진단했다. 지난 6월 상하이 은행간 금리인 시보(SHIBOR) 급등이 실물 경제에 미친 영향이 미미했다는 점도 경기 회복세의 근거로 제시됐다.


크레딧스위스는 이를 반영하듯 최근 기업들의 매출액도 안정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은행들이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대출 지원을 확대해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레딧스위스는 또 7,8월은 본래 기업들의 영업 활동 비수기이나 주문량이 높은 증가세를 유지해 계절적 요인에 따른 영향이 크게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크레딧스위스는 중국 경제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 그 근거로 △부동산 정책 완화에 따른 판매량 증가 및 부동산 관련 인프라 건설 회복세 △지방 정부의 지하철 및 철도 투자 증가 △크리스마스 상품 주문 증가 등 수출 호조세를 제시했다.


비록 이 세가지 요인이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는데 보탬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하지만 크레딧스위스는 민간투자 부족 등 핵심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며, 중국 경제가 아직 완전히 위기를 벗어난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중국은 서비스 업종을 개방하고 은행권의 독점을 타파하며 호적제도를 폐지하는 등 구조 전환 개혁에 속도를 내야한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개혁 조치가 마무리되면 민간투자를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부동산 시장 반등과 지방정부 투자를 통한 기존의 경제성장 방식은 지속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한편 시장이 곧 개최될 18대 삼중전회에 기대를 갖고 있는데 대해 크레딧스위스는 관련 정책이 출범할 것이나 구체적이고 시행가능한 조치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회의의 핵심이 개혁개방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도이치방크도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2013년도 하반기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7.6%에서 7.7%로 상향 조정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 GDP증가율은 7.6~7.7% 수준으로 시장의 보편적 예측치인 7.5%보다 훨씬 높게 전망했다.  이와 함께 2014년 중국의 GDP증가율은 8.5%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도이치방크는 회복국면에 들어선 중국 경제가 한동안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해 세 가지 판단근거를 제시했다.


첫째, 7월중순 이후 철강·석탄·구리 등 원자재 가격이 상승으로 기업들이 서둘러 재고확충에 나섰고, 이로인해 수요가 원자재 수요가 증가했다. 


둘째, 7월 이후 리커창 총리가 경제 하한선을 제시한 것처럼, 중국 정부가 적극적인 위기관리 실천과 안정적 경제성장 지원 정책에 나서 기업의 자신감을 키웠다. 


셋째, 부동산 분양이 늘어나면서 부동산 개발상들이 토지 구매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동산 관련 정책도 다소 느스해질 조짐을 보이고 있어 하반기 부동산 투자 증가세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발표된 HSBC 제조업 PMI 예비치가 4개월만에 50을 넘어선 것 역시 중국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밝혔다. 7월 HSBC 중국 제조업 PMI 지수는 47.7로 3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다가, 8월에는 시장의 전망치인 48.2를 크게 웃도는 50.1을 기록했다.


이밖에 영국계 은행인 바클레이스 은행도 현재 3분기 중국 경제가 1분기 보다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고 메릴린치도 향후 중국 경제 전망을 낙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