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Hot이슈

남북 개성공단 분과위, 내일 '軍통신선 복구' 협의(종합)

남북 개성공단 분과위, 내일 '軍통신선 복구' 협의(종합)

양측 군 인사도 협의에 참여…재가동 윤곽 드러날듯



김기웅통일부 남북협력지구 지원단장(왼쪽)과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 부총국장이 지난 2일 북한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1차회의를 마친 뒤 회담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DB>>



남북은 5일 개성공단 공동위원회 산하 출입체류 분과위원회와 통행·통신·통관(3통) 분과위원회 회의를 열어 북한이 지난 3월 일방적으로 차단한 서해 군 통신선 재가동 문제 등을 집중 논의한다.


우리 정부가 서해 군 통신선 재개를 개성공단 재가동의 선결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논의가 어느 정도 진전되느냐에 따라 공단 재가동 시점의 윤곽도 드러날 전망이다.


특히 군통신선 재가동 문제를 논의할 통행·통신 통관(3통) 분과위 회의에는 남북 양측에서 모두 군 인사도 참석해 주목된다.


우리측에서 위원장인 홍진석 통일부 관리총괄과장과 위원 4명이, 북측에서는 위원장인 리선권 북한군 대좌와 위원 4명이 회의에 나선다. 우리 측 분과위원 중에도 군 관계자 1명이 포함돼 있다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


출입체류 분과위에는 허진봉 통일부 과장과 리창일 북한 개성공업지구 출입국사업부 과장이 각각 위원장으로 나선다.


남북 공동위 우리측 위원장인 김기웅 통일부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도 5일 개성공단을 방문한다. 이에 따라 분과위 협의와 별도로 북측 공동위원장인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과의 물밑 협상도 예상된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5일 분과위 회의를 통해 서해 군 통신선 재개 문제에 대한 결론이 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앞서 남북은 4일 개성공단에서 공동위 산하 4개 분과위 중 투자보호·관리운영 분과위와 국제경쟁력 분과위 첫 회의를 열며 분과위 가동을 시작했다.


이날 투자보호 관리분과위에서는 2003년 남북 간에 합의됐으나 시행되지 못했던 상사중재위원회 구성 및 운영 문제에 대한 협의가 진행됐다.


국제경쟁력 분과위에서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외투자 유치 방안, 역외가공지역 인정 문제, 국제적 수준의 제도개선 등에 대한 실무적 의견이 교환됐다. 


정부 당국자는 "쌍방간에 진지하고 구체적으로 협의를 진행했다"면서 "대체적으로 큰 이견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남북은 4개 분과위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10일 제2차 공동위 회의를 열어 개성공단 재가동 시점에 대한 합의를 시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