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증권/Hot이슈

朴대통령 첫 국빈방문…중국서 어떤 예우받나

朴대통령 첫 국빈방문…중국서 어떤 예우받나
공식환영식ㆍ회담ㆍ만찬 행사…숙소ㆍ차량도 특급
시진핑 주석과의 인연에 따른 '비공식적 예우'도 관심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 박 대통령은 27일부터 30일까지 중국을 국빈 방문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중국에서 어떤 예우를 받게 될 것인 지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2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통령이 중국을 국빈 방문한 경우는 지금까지 모두 6차례로 집계됐다. 시작은 1992년 한중수교의 외교적 이정표를 세운 노태우 대통령이다. 이후 김영삼(1994년), 김대중(1998년), 노무현(2003년) 대통령이 각각 한 번씩 국빈 방문했다. 



최근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2008년과 2012년 두 차례 중국을 국빈 방문한 적이 있다. 

국가원수의 중국 방문은 '국빈'과 '실무방문' 등 2개로 나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이점은 국빈 방문에는 공식 환영식과 공식 회담, 공식 만찬이 있다는 것. 

그동안 중국은 국빈방문 시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 광장에서 공식 환영행사를 열어 국빈을 맞이했다. 또 환영식은 양국 국가연주, 21발의 예포 발사, 의장대 사열 및 분열 순으로 진행되며 국빈과 중국 국가주석이 함께 의장대를 사열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국가주석과 총리, 전인대 상무위원장 등 중국 정계의 핵심 실력자들이 공식 회담에 나서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중 기간에 박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은 물론, 중국의 제2인자인 리커창(李克强) 총리를 만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자리에서 북핵 문제를 포함한 양국 현안을 폭넓게 논의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또 장더장(張德江) 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 상무위원장도 만날 것으로 보인다. 

국빈 방문에 걸맞게 숙소와 차량도 제공될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은 국빈으로 초대받은 외국 국가 정상을 비롯해 장관급 관리, 정계 인사, 주요 기업인들에게 전용 숙소로 댜오위타이(釣魚台)를 제공한다. 1992년 한중 수교 후 중국을 방문한 전직 대통령도 이곳을 숙소로 사용했다. 

이 밖에도 시 주석이 개인적으로 박 대통령에게 어떤 '비공식적 예우'를 베풀지도 눈길이 쏠린다. 

앞서 박 대통령은 2005년 저장성 당 서기 신분으로 한국을 방문했던 시 주석을 한나라당 대표 자격으로 만나 두 시간 넘게 대화를 나눈 바 있다. 

시 주석은 박 대통령 취임 직후인 3월 보낸 장문의 친서에서 "2005년 7월 한국 방문 때 박 대통령과 만났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2008년 중국을 국빈 방문했을 당시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 원자바오(溫家¤) 총리, 자칭린(賈慶林)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 등 중국 지도부내 서열 1, 2, 3위의 인물들을 차례로 만났다. 

이는 중국 정부로부터 상당한 예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던 2003년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단독 정상회담을 마친 뒤 인민대회당 하북청에서 50분간 공동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중국이 정상회담 후 공동회견을 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당시 의전상 각별한 예우였다고 청와대는 전했다.